3) 오태석 연극의 특징
① 서구적 정형성의 거부
오태석의 연극이 가지는 형식적 특징은 사실주의 연극에 대한 거부에서 나온다. 입센과 체홉 등의 작가에 의해 서구에서 사실주의 연극이 연극의 정점으로 추앙받은 이후 우리 나라에도 신극이란 이름의 사실주의 연극이 유입되었다. 하지만 한국
학생을 가르치게 됨. 같은 해, <쇠뚝이 놀이>로
한국적 연극에 눈뜨게 된 오태석
1973년 <초분>으로 연극계에 이름을 알림
1984년 극단 「목화레퍼토리컴퍼니」창단
2009년 현재까지 활발한 창작 활동을 벌이며,
서울예대 극작과 석좌교수, 국립극장 예술감독 등 의 직위를 맡고 있다.
오태석은 연극에서 영화적 기법을 도용한다. 또한 그의 연극에서는 재담이라는 우리나라 판소리나 우리나라 전통연희에서 찾아볼수 있는 연극언어를 사용한다. 내 사랑 DMZ에서도 그의 영화적기법과 재담은 극의 주제를 부각시키고 극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럼 이제 내 사랑 DMZ를 통해
전통이 어떻게 계승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전통 장르가 쇠퇴해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양상으로 그 맥을 이어가고 있음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현대문학 장르 중 희곡에서 발견되는 전통연희의 현대적 수용과 변이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극 상연을 전제로 하는 희곡은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셰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정?교 유착으로 유럽통치중
, 서양의 소극장운동을 개념을 주장하게 되었다. 그래서 서양의 리얼리즘 연극을 신파극과 구별하기 위해 [신극]이라 불렀던 신극론자들은 계몽성을 한국에 적용시키고자 했지만 무대연극의 전통을 가지고 있지 않고, 게다가 한국의 전통극을 완전히 무시한 이들은 관객의 외면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보여준 작가
· 규한 - 근대 전환기에 조혼으로 인해 희생당하는 여성들의 비극을 곡진하게 표출한 작 품
· 순교자 - 전통적 인습과 풍속에 희생당하는 여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음
③ 윤백남
· 국경 - 작가의 사회의식의 피상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줌
· 운명 - 신파극적 성격을 보이는 작품
대단히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사교 춤을 댄스스포츠의 시작으로 보았을 때, 도입기인 1890년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명실공히 일익을 담당해 왔던 국내 각 협회의 활동을 중심으로 발달 과정과 미래를 진단하는 것은 발전적인 댄스스포츠의 지향에 매우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Ⅰ. 개요
희곡(drama)은 시나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제반 문학의 장르와는 다르게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특수성과 제약을 가지고 있어(순수한 문학 장르라기보다는)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원론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희곡이란 말은 영어로 ‘play' 혹은 ’drama'라고 불리